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5-28 16:36

  • 뉴스 > 농민뉴스

농업기술센터, 무료 토양검정 연중 실시

기사입력 2022-01-26 14:28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함양군농업기술센터는 토양검정 시비처방서 발급으로 관내 농경지의 상태에 따른 적정시비 정보를 연중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작물이 필요로 하는 양보다 과다하게 투입된 비료는 생산비 증가로 인한 순소득 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며, 과다 양분투입으로 인해 작물의 생리적 장애 및 환경오염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에 함양군은 토양 검정사업을 통해 작물별 맞춤형 비료사용 처방서를 발급하고 친환경인증 및 농업인 민원해결을 위해 종합적인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친환경 및 GAP 인증용 토양검정을 원하는 농업인들은 각 읍면사무소에 배부된 시료봉투에 작물 파종 전, 500g 정도의 토양 시료를 채취하여 종합검정실로 제출하면 된다.

 

토양시료 채취방법은 작물에 따라서 상이하나, 흙 한 삽을 떠낸 후 0~15cm 깊이의 흙을 채취한다. 과수의 경우 식물잔사 및 이물질을 제거한 후 나무가지 끝을 기준으로 지표면의 30cm 안쪽에서 30~40cm 깊이의 흙을 채취하도록 한다.

 

시료 제출 시에는 필지 주소, 재배 작물, 과수 연령, 분석 목적 등에 대한 경작지 정보를 작성하여야 하며 검정기간은 보통 10~15일이 소요된다.

 

 

 

이종탁 기자 (hyinews@hanmail.net)

  • 등록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