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6-27 13:46

  • 뉴스 > 함양뉴스

제8회 지방선거 사전투표 5월 27일~28일 진행

기사입력 2022-05-26 08:18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사전투표가 27일과 28일 양일간 실시된다.

 

투표는 오전 6~오후 6시까지 할수 있으며, 코로나19 확진자의 경우 28일 오후 630~오후 8시까지 할수 있다.

 

함양군에는 11개 읍면에 각 1곳씩 총 11곳에 설치된다. 함양읍행정복지센터(3, 회의실), 지리산마천농협 (1, 대회의실), 휴천면복지회관(1), ()유림우체국(1, 창고), 수동초등학교(1, 연화관), 지곡면다목적체육관(1), 행복안의봄날센터(2, 다목적실), 서하100세공동복지문화센터(1), 서상면다목적센터 홍보관(1, 회의실), 백전초등학교(1, 다목적실), 병곡면사무소(1, 별관 채움터)이다.

 

관내 선거인의 경우 신분증 제시 및 본인확인, 투표용지 수령, 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기표, 투표함에 투표지를 넣고 퇴장하면 된다.

 

관외 선거인의 경우 신분증 제시 및 본인확인, 투표용지와 주소라벨이 부착된 회송용봉, 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기표 후, 회송용봉투에 넣어 봉함, 투표함에 회송용봉투를 넣고 퇴장하면 된다.

 

(사전)투표 시 투표 인증샷, 기표된 투표지 촬영 등 유의해야 할 사항을 다음과 같다.

 

투표소 입구·표지판에서 투표 인증샷 가능

 

유권자들은 (사전)투표소 내에서 투표 인증샷을 촬영할 수 없으나, (사전)투표소 밖에서 촬영하거나 입구 등에 설치한 포토존·표지판 등을 활용하여 투표 인증샷을 찍을 수 있다.

 

또한, 인터넷·SNS·문자메시지에 손가락으로 기호를 표시한 투표 인증샷이나 특정 후보자의 선거벽보·선전시설물 등의 사진을 배경으로 투표참여 권유문구를 함께 적어 게시·전송하는 행위도 가능하다.

 

투표 시 일부만 기표되었거나 한 후보자란에 2번 이상 기표하더라도 유효

 

(사전)투표 시 일부만 기표되었거나 기표 안이 메워진 경우에도 정규의 기표 용구임이 명확하면 유효표로 인정된다. 다만, 정규의 기표용구가 아닌 용구로 기표한 경우에는 무효표가 된다.

 

또한 한 정당·후보자(기호·정당명·성명·기표)란에만 2번 이상 기표하더라도 유효표로 인정되나, 서로 다른 정당·후보자 란에 2개 이상 기표한 경우에는 무효표가 되니 유의하여야 한다.

 

투표지 촬영하여 SNS 등에 게시·전송하는 행위 불가

 

공직선거법166조의2에 따르면 누구든지 기표소 안에서 (사전)투표지를 촬영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한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중앙선관위는 (사전)투표 과정에서 특정 후보자에게 기표한 (사전)투표지를 촬영하여 SNS 등에 게시·전송하는 경우 고발 등 엄정 대처할 방침이다.

 

투표소에서 공정한 선거관리 방해 행위 엄정 대응

 

공직선거법244조에 따르면 선관위 직원, 투표관리관, 투표사무원 등 선거사무에 종사하는 사람을 폭행협박하거나 투표용지 등을 손괴·훼손 또는 탈취한 자는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중앙선관위는 (사전)투표소에서 (사전)투표용지를 훼손하거나 소란을 피우는 행위 등 (사전)투표소 내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에 대해 관할 경찰서와 긴밀하게 협조하여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한다.

 

특히, 선관위 사무소 및 (사전)투표소에서의 소요·교란, 선거사무 집행방해 등 선거질서를 훼손하는 중대한 위법행위는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응할 계획이다.


 



 

박정주 기자 (hyinews@hanmail.net)

  • 등록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