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3-06-02 17:49

  • 뉴스 > 기업경제

함양농협 벼 육묘장, 농업인들에 호응

기사입력 2023-05-19 16:29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함양농협(조합장 강선욱)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함양농협에서 지역 최대 규모의 자동화 벼 육묘공장 운영하며 지역 농업인들에게 우량양묘 공급으로 양질의 영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함양농협은 자동공정 벼 육묘장은 올해는 13만여 상자를 생산 가동할 예정이며 수입농산물 개방과 노동력 부족 등 고령화 사회를 겪고 있는 농업인들의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요즘 함양농협 벼 육묘장에서는 어린 육묘가 탐스럽게 자라고 있으며, 노동력 감소와 농촌사회 고령화로 인해 모판설치가 어려운 농촌 현실의 농업인들에게 힘을 보태고자 함양농협이 두 팔을 걷어 붙였다.

 

함양농협 벼 육묘공장은 함양군과 정부가 지원하고 함양농협과 농협중앙회가 지역특색사업으로 추진한 지자체 협력사업으로 벼 자동화 육묘공장을 건립하여 운영 중이다.

 

벼 육묘장에서는 볍씨를 온탕 소독하여 모판에 볍씨를 담아 싹을 틔운 뒤 물·온도 등, 자동 조절되는 육묘시설에서 육묘를 키워 농가에 공급하며, 육묘 기간은 15~20여 일로 10~15정도가 되면 모내기 할 논으로 배달이 되어 진다.

 

농업인들은 못자리를 만드는 번거로움과 일손을 덜 수 있어 반기고 있으며, 일반 못자리에서는 30~40일 걸리지만 육묘장에서는 15여일 만에 속성으로 재배 되 볍씨 영양분이 남아 모가 뿌리를 내리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강선욱 조합장은 고령화 되어가는 농촌지역에 벼 육묘장 운영으로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고 있다.”관내 농업인들에게 안정적인 영농경영 인프라 구축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양질의 우량 육묘 생산 및 공급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벼 육묘 13만여 상자는 농업인이 신청한 날짜에 원활히 공급 될 전망이다.


 

이종탁 기자 (hyinews@hanmail.net)

  • 등록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댓글4

스팸방지코드
0/500
  • 모판
    2023- 05- 20 삭제

    지인 오늘 모판가따 준다고 했는데 와 안가따 주는겁니까... 지인이 날자를 잘 모를일은 없었을건데...잘 좀 하십시요... 모 팔면서 욕듣지말고요 다 돈주고 사는건데 ....

  • 쌀 청년 농부
    2023- 05- 20 삭제

    벼 모판을 자가로 하지 않게 잘 키워 편리하게 논까지 가져다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그만큼 인력 소모가 줄어 농민들은 부담이 많이 덜군요 감사합니다

  • 이해가 안됨.
    2023- 05- 20 삭제

    양곡법 대통령 거부권 행사로 쌀 많이 생산 하면 쌀값 똥값 되는데.. 함양군은 어떤 스탠스를 취했는지 기사는 하나 없고 반대한 석열이 국민의힘.. 국회의원 군수 국민의 힘당.. 농업인을 바보로 취급하는군..

  • 촌농부
    2023- 05- 20 삭제

    도움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종류도 더 찾아서 해주시면 더 감사할께요.